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캠핑타임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캠핑타임에 관한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겨울철 카라반 동파 방지 관리 요령
작성자 (ip:)
평점 0점
작성일 2022-11-10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115

안녕하세요, 캠핑타임입니다. 


추운 날씨만큼이나 혹독한 것이 있다면 바로 겨울철 카라반 동파에 대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동파란 물이 얼어 붙으면서 부피가 커져 터져버리는 현상입니다. 


영하권의 기온에서 물이 얼어붙는건 자연스러운 현장이지만, 잔수를 제거하지 않아 카라반 배관에 고여있는 물이 얼게 된다면

동파로 이어질 수 있고 이로인한 손상은 광범위하며 수리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동파 우려가 있는 겨울철에는 춥고 귀찮더라도 안전한 겨울철 캠핑을 위해 동파 방지 예방법이나 관리요령을 몇 가지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 유럽, 미국식이나 옵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제일 기초적이고 공통적으로 해야하는 것은 잔수 제거입니다. 


청수통 및 워터펌프, 온수기, 각 연결 호스, 수전, 샤워기 등 청수 탱크에서 수전까지 이어지는 배관 내부의 물을 모두 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드레인 밸브가 장착되어 있다면 밸브를 열어 잔수를 모두 제거해줍니다. 


배관 내부의 물은 수전을 열고 드레인 배출구 방향으로 불어주면 물이 빠지게 됩니다. 

이 때 손펌프, 에어 컴프레셔 등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압력을 가하면 쉽게 물을 뺄 수 있지만 제한 범위를 넘어서 압력이 높을 경우 배관 연결부, 수전 스위치 연결부, 배관 등이 손상을 입을 수 있어 더욱 주의합니다. 


화장실 카세트 내부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오물통 내부에 워셔액을 살짝 부어 놓거나 윈터라이징 전용 액체를 배관에 채워두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펌프를 꺼둔 상태에서 수전 레버를 온수 10초, 냉수 10초씩 틀어서 배수한 후에 중간에 열어둔 상태로 두어 혹시 모를 수전라인에 있는 물을 모두 제거해줍니다. 

이는 싱크대, 샤워실, 외부 샤워기, 외부 수전 등 모두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영국, 유럽, 미국식을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래 겨울철 카라반 관리요령에 대한 글을 참고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겨울 캠핑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영국식 카라반 동파 방지 배수 방법] 


1. 워터펌프를 끄고 화장실과 샤워실을 포함한 모든 수도꼭지를 열어줍니다. 

2. 온수기, 메인 밸브의 드레인 밸브를 열어 외부로 배출시켜 줍니다. 

3. 화장실은 모델에 따라 별도의 플러시 탱크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카세트를 비우고 모든 물이 제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몇 초 동안 변기 물 내림 버튼을 눌러줍니다. 

4. 모든 수도꼭지는 열어두어야 하며, 온수와 냉수 사이 중간에 위치시킵니다. 

5. 샤워기는 헤드를 분리시켜 바닥에 놓습니다. 

6. 배수가 끝나면 주방과 욕실 트랩 구멍에 소량의 무독성 부동액을 부어 남아 있는 물이 얼지 않도록 합니다. 

7. 마지막 남은 여분의 잔수를 제거하기 위해 공기를 사용하는 도구(압력식 퇴수 킷과 에어 컴프레셔)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알데와 같은 부동액이 포함된 밀폐형 난방 시스템은 배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부동액 수준은 매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럽식 카라반 동파 방지 배수 방법]


1. 워터펌프를 끄고 화장실과 샤워실을 포함한 모든 수도꼭지를 열어줍니다. 

2. 청수 탱크 내부의 마개를 분리하여 탱크 내부의 물을 모두 비워줍니다. 별도로 외부에 드레인 밸브를 설치한 경우에는 드레인 밸브를 열어 배수를 합니다. 

3. 온수기 근처의 배관의 드레인 밸브도 열어 줍니다. 

4. 일부 화장실은 외부에서 전용 물을 넣는 모델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외부 카세트가 위치한 서비스 도어 문을 열어 투명 아크릴 튜브를 이용하여 잔수를 제거하여 줍니다. 

5. 모든 수도꼭지는 열어두어야 하며, 온수와 냉수 사이 중간에 위치시킵니다. 

6. 샤워기는 헤드를 분리시켜 바닥에 놓습니다. 

7. 마지막 남은 잔수를 제거하기 위해 드레인 킷, 에어 컴프레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식 카라반 동파 방지 배수 방법] 


1. 카라반 아래에 있는 청수 탱크의 배수구(드레인 밸브)를 열어 물을 비워줍니다. 

2. 다시 카라반 내부로 와서 워터 펌프를 켜고 수도꼭지를 열어 청수 탱크와 펌프 사이의 라인을 비워줍니다. 30초에서 몇 분동안 공기를 뱉을 수 있고, 라인 청소가 끝나면 워터 펌프를 다시 끕니다. 

3. 카라반 아래에 있는 두 개의 벨브를 열어줍니다. 

4. 온수기의 압력 방출 밸브를 열어줍니다. 이 과정에서 CITY WATER CONNECTION에 분출 플러그를 부착하고 20psi 공기 압력을 가하여 남아있는 물을 모두 제거해줍니다. 

5. 카라반 내부의 수도 꼭지를 열어서 물이 모두 제거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외부 수도꼭지와 샤워기가 있다면 이것 또한 열어서 물을 모두 제거해줍니다. 

6. 필요한 경우 분출 플러그를 블랙 탱크 입구로 이동하여 20psi의 저압 공기를 몇 초 동안 공급합니다. 

7. 분출 플러그를 제거하고 라인 입구를 막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8. 워터 펌프에 부동액을 주입하기 전 수도와 드레인 마개를 모두 잠구어 불필요한 부동액을 낭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9. 부동액 용기에 호스를 넣어 워터 펌프를 켜서 배관에 골고루 퍼지게 합니다. 

10. 부동액이 일정하게 배관에 머물 수 있도록 모든 수도꼭지를 양 방향 모두 틀어서 부동액이 잘 나오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외부의 드레인 밸브도 열어 정상적으로 부동액이 흐르는지 확인하고 변기 물을 내려 변기 배관도 부동액이 잘 머무르는지 확인합니다. 

11. 남은 부동액이 있다면 배수 트랩에 부어줍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